닫기

로그인

  • 홈으로
  • 학회소개
  • 인사말

KOREAN ASSOCATION OF INTERNATIONAL CULTURE EXCHANGE

인사말

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회원 여러분께

안녕하십니까, 2023년부터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의 회장의 중임을 맡게 된 손영화입니다. 우리 학회의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. 한없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. 작년 학회를 잘 이끌어 주신 김선정 전임 회장님과 전임 집행부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. 지금까지 수많은 훌륭한 선배님들과 역량 있는 후배님들의 노력으로 오늘의 우리 학회가 존재합니다.

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는 문화의 국제적 교류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해외지역문화연구의 교류와 관련된 제반이론과 정책을 연구하여 학문적 발전과 정책의 제시 및 산학활동을 추구함을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되었습니다. 그동안 우리 학회는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등과 함께 공동학술대회를 주관하고, ICME(다문화교육 국제 학술대회)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국제문화교류와 학문교류의 장을 제공해 온 바 있습니다. 학회가 발간하는 학회지인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(구 문화교류연구)은 연6회(01월 30일, 03월 30일, 05월 30일, 07월 30일, 09월 30일, 11월 30일) 발간되고 있으며, 연간 평균 58건, 2023년 1월 현재 총 464건의 학술논문이 출간된 바 있습니다.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은 지난 2016년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고, 2018년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으며 현재까지 등재학술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 명실공히 우리 학회는 국제문화교류 및 다문화교육의 왕성한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해왔다고 할 것입니다. 전적으로 전임 회장님(김용호 교수님, 김성엽 교수님, 윤영득 교수님, 양희석 교수님, 오장근 교수님 그리고 김영순 교수님)들과 임원진의 헌신적인 노력과 회원님들의 적극적 참여의 덕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.

회장으로서 학회 발전에 일조할 수 있도록 1년간 학회 운영을 신경 쓰겠습니다. 특히 학회의 생명은 학회지이고, 학회지의 생명은 이른바 영향력지수(IF, Impact Factor)가 높게 나오는 것입니다. 우리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의 학회지인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이 연구자들 연구의 단초가 될 수 있도록 학술대회를 조직하고, 좋은 논문이 학회지에 실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은데, 학회에도 마찬가지입니다. 이제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회원 상호간에 보다 활발하게 학술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 우리 학회가 그 명칭에 걸맞도록 국제적인 문화교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,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분야에서 한국을 넘어 국제적인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모든 학회 임원진들의 분발과 회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.

2023년 1학기의 첫출발에 즈음하여 회원님들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.



2023년 3월 1일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장   손 영 화 배상